정보처리기사 비전공자 필기 4일 합격 공부법, 꿀팁 및 시험 후기
1. 조건
- 비전공자 개발자 (방통대 컴공 재학 중)
- 유튜브 X 강의 X
- 기간: 퇴근 후 3일 + 주말 1일
- 준비물: 구글 검색 + 필기 기출문제집
2. 공부법
(1) 기출 정독 및 구글링 (평일 3일)
최근 5회 기출을 답과 함께 정독. 단, 모르는 개념들을 적어두고 해당 개념을 구글링 했다.
검색 시 키워드는 개념 정의 앞에 ‘정처기 필기’ 붙여서 검색하기 ex. 정처기 필기 디자인패턴
정처기 필기 주어가 붙으면 간단하면서 시험에 꼭 필요한 개념 정리들과 + 암기 꿀팁이 정리되어 있다. 꿀팁들과 함께 기출에 나온 개념들만 따로 정리.
최근 5회인 이유는.. 회차를 거듭할수록 계속 중복되는 개념이 나오는 시점이라 5회를 기준으로 정리했다.
(2) 암기 (출퇴근시간)
따로 정리한 ‘기출에 나온 개념’ 들만 외우기. 출퇴근시간을 활용했다.
(3) 이전 기출 5회 (주말 오전)
개념정리한 최근 5회 기출이 아닌 더 이전 기출들 5회를 암기한 개념 토대로 풀어보기. 여기서 새로운 개념들이 나올 수 있으니 같이 정리해 뒀다(거의 없긴 함)
(4) 기출 최근 10회까지 반복 2회씩 (주말 오후)
앱을 활용하여 같은 기출문제를 2회씩 반복해서 풀었다.
(좌) 첫 번째 풀었을 때 점수 (우) 같은 회차 두 번째 풀었을 때 점수
아주 큰 차이는 없지만.... 평균 60 이상인 것에 의의를 두며..
3. 벼락치기 장점
사실 공부 기간이 길면 길수록.. 정신적 신체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직장인이다 보니 단기간에 끝내야겠다는 거대한 목표를 가지고 꽤나 극단적인 한 주를 보냈다. 또 기간이 길면 그만큼 개념이 잘 안 외워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벼락치기 결심 ㅎㅎ...
4. 벼락치기 단점
기출을 위한 암기이다 보니 전공 지식을 위한 공부는 못한다. 고로 실기 때 박터질 예정 ^^..
5. 결론
기출문제와 95% 이상 일치했다. 물론 개념을 정확히 알면 합격할 확률이 있겠지만... 말장난들이나, 그 말장난 속 패턴이 있기 때문에 개념이 있어도 ++++기출을 풀어보는 게 매우 매우 매우 유리할 것 같다.
시험 준비물은 볼펜과 신분증. 컴퓨터로 응시하며, 가채점 결과가 바로 나온다💯